본문 바로가기
지식과 정보

SCM(공급망 관리)이란? 개념과 필요성

by 구름을이은 2021. 12. 31.
반응형

제조기업이 움직이는 데 있어서 원, 부자재 공급업체와 생산 제조업체, 고객이라는 요소는 빠질 수 없다. 여기에 더해 우리는 품질경영에서 SCM이라는 말도 자주 들을 수 있는데 SCM은 '공급망 관리'라고도 하는데 이 공급망 관리라는 게 도대체 무엇일까? SCM에 대해서 알아보고 개념과 필요성에 대해서도 이번 글에 담았다.

 

이은

 

SCM(공급망 관리)의 개념과 목표, 필요성

SCM의 개념 (SMC의 뜻)

  1.  공급사슬(supply chain)을 먼저 알아야 SCM을 말할 수 있는데, 공급사슬이란 고객이 원하는 제품을 제공하는데 필요한 원재료 공급업 체부터 제조업체, 도매 업체, 소매 업체를 거쳐 최종 고객까지의 네트워크를 말한다.
  2.  SCM (Supply Chain Management, 공급망 관리)의 뜻 : 공급사슬 경영, 공급망(網) 관리, 협업 시스템이라고도하며, 공급망의 구성원 간에 주고받는 물품과 정보 재정(자금)의 흐름이 원활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관리해 공급망 전체의 이익을 극대화하고자 하는 것이다. 
  3. 자재 (materials), 제품 (products), 정보 (information), 재정 (finance, 자금) 흐름의 관점에서 볼 때 SCM은 물자,정보 및 재정 등이 원재료 공급 업체로부터 제조업체, 도매 업체, 소매 업체에게, 그리고 최종 고객에게 이동함에 따라 그 진행과정을 관리하는 것이다. SCM은 기업 내부와 전체 공급망 구성원 간에 이러한 흐름들의 조정과 통합과정이 수반된다.

SCM의 목표

 SCM은 기업 또는 부문마다의 최적화에 머물렀던 정보, 물류, 자금에 관련된 업무의 흐름을 공급망 (supply chain) 전체의 관점에서 정보의 공유화와 비즈니스 프로세스(Business process)의 근본적인 변혁을 꾀하여 공급망 전체에 대한 재정 (자금) 흐름의 효율을 향상 시키려고하는 관리 방법이다.

 기업 SCM을 이용하여 기업 내의 물류 프로세스뿐만 아니라 기업 외적인 요소까지 통합하여, 재고를 줄이고 물류 비용을 최소화하는 동시에 고객에게 가장 짧은 시간 안에 효과적으로 서비스 및 상품을 제공하여 고객 만족과 기업 이윤을 동시에 극대화하고자 한다. 따라서 SCM의 목표 1 차적으로 고객 서비스 수준의 개선과 재고 감축을 포함하여 공급 사슬 전체의 물류비용 최소화이고, 궁극적으로 이를 통해 기업 가치를 제고하는 데었다.

 

이은

 

SCM의 필요성 및 효과

 

(1) SCM의 필요성

① 공급 사슬을 둘러싼 경영 환경의 불확실성을 줄이기 위해서이다.

② 기업 내부 프로세스 최적화만으로는 공급망 상의 문제에 적절히 대응할 수 없기 때문이다.

③ 물류비 등 공급망 상에서 발생하는 비용의 비중이 높기 때문에 이를 효율적으로 관리해 비용을 줄이기 위해서이다. ④ 경쟁우위 전략이 1980 년대 기업 내 기능 강화와 혁신에서 1990년대 경쟁우위 기업 간의 파트너십(partnership) 또는 아웃소싱(outsourcing)하는 수평통합 (horizontal integration)으로 변화하였고 구매하는 지역이 글로벌화, 다국가 시장 형태로 변하였으며, 세계적인 거대 유통 업체들의 출현으로 유통 혁명이 이루어지고 있기 때문이다.

 

(2) SCM의 효과

 기대 효과를 위해 해당 제품의 공급망에 속한 구성원들은 오직 최종 고객의 욕구를 충족할 수 있는 제품을 최소의 비용으로 적시에 공급할 수 있도록 협력하는 것이 중요하다.

[SCM의 기대 효과] 

① 획기적인 재고 감축 

② 물류 흐름의 속도 개선 (운송 능력 향상) 

③ 효율적인 생산계획 및 생산성 향상 등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