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식과 정보

SCM(공급망 관리) 태동과 수요예측, 구매전략

by 구름을이은 2022. 1. 3.
반응형

제조기업이 움직이는 데 있어서 원, 부자재 공급업체와 생산 제조업체, 고객이라는 요소는 빠질 수 없다. 여기에 더해 우리는 품질경영에서 SCM이라는 말도 자주 들을 수 있다. SCM은 '공급망 관리'라고도 하는데 최근엔 부품 공급업체와 생산업체 그리고 고객에 이르기까지 거래관계에 있는 기업들 간 IT를 이용한 실시간 정보공유를 통해 시장이나 수요자들의 요구에 기민하게 대응토록 지원하고 있다. 이번 글에서는 SCM의 태동과 수요예측, 구매전략에 대해서 알아보겠다.

 

이은

 

SCM(공급망 관리)의 태동, 수요예측 및 구매전략 

SCM의 태동 

 1980년대 미국 기업들은 제조 비용이 낮은 동남아시아 지역에서 제품을 생산하거나 이곳에서 생산된 제품을 공급 받았다. 그러나 미국까지의 높은 운송 비용과 긴 리드타임(발주 후 생산하여 납품받기까지의 시간)으로 인한 높은 재고 비용으로 인해 미국 내에서 점차 제품 경쟁력을 잃게 되었는데, 이를 극복하기 위해 미국 대기업을 중심으로 SCM(공급망 관리)이 생겨나게 되었고, 2000년대에 와서 SCM IT가 발전하면서 공급망 상의 기업들 간 시스템 통합을 통해 실시간 정보공유 및 시장이나 수요자들의 요구에 기민하게 대응하고 있다. 이러한 흐름 속에서 SCM(공급망 관리)의 발전을 가속화시키고 있다. 

 

SCM과 수요예측 및 구매전략

(1) 수요예측

SCM을 통해 공급망에 참여하고 있는 기업들이 네트워킹되어 서로 정보를 공유함으로써 수요량 예측을 통한 최적화 생산, 거래 비용 절감, 적시에 제품 공급 등을 실현하게 된다

(2) 구매 전략

구매 부문은 단순히 구입 가격 및 비용 중심의 전략에 벗어나 SCM 기법을 적극 도입 · 활용하여 구매 프로세스를 혁신적으로 개선하고, 구매 성과 목표를 기업의 비전과 경영 전략에 맞춰 설정하는 동시에, 이를 실현할 수 있도록 다른 부문과의 협업을 통한 구매 전략과 실천 방법을 수립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은

 

[SCM의 관점에서 구매전략 수립 시 고려해야 할 요소]

① 물류와 관련된 비용을 포함하여 구매와 관련된 공급망 총 비용을 낮추도록 구매 전략을 수립한다.

② 구매비용과 이익을 고려해 국내,외 구매 특성에 따른 공급망 맞춤형 구매 전략을 수립한다.

③ 협력 업체를 평가하고 선정하는 기능을 관리하는 공급사 관계 관리 (SRM : Supplier Relationship Management) 시스템과 SCM의 구매 전략이 연계되어야 한다.

④ SCM의 전략적 목표를 달성 할 수 있도록 구매 전략은 기업 내 · 외부와 협력해 수립한다. 기업 내부에서는 구매와 관련된 전 부문의 협업이 중요하다. 기업 외부 적으로는 공급업체와의 협업을 통해 물류비를 절감할 수 있는 방안을 고려한다.

⑤ 경영 환경의 변화 속에서 해당기업의 경쟁력 있는 핵심 사업 부문에 집중하기 위해서 구매 부문에 대한 아웃소싱을 고려한다.

728x90
반응형

댓글